아마추어 사진론 사진 공부

* 현대미술(특히 60년대-80년대)에서 사진 이용의 공통점은 "사진적 레디메이드(The photographic Ready-made)"로 간주된 익명의 "발견된 사진(L'image trouvée)"의 활용.

목적 : 집단적 사회, 대중매체, 물질 문명 등에 대한 의문을 위해 대중 사진이 조롱적이고 역설적인 방법으로 도입되는데, 이때 사진은 집단 혹은 공동체에 대한 문화적 상징이나 사회적 지표로 간주된다.

용어 : 대중 사진(넓은 의미로)은 ----- 아마추어 사진(개인) 대중(적) 사진(좁은 의미로 대중 매체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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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마추어 사진가란 ?
우선 아마추어(amator)의 사전적 의미 :
* 전업으로 실행하지 않고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
* 보수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유일하게 즐거움을 위해 예술을 실행하는 사람
*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으로 활동하는 사람

* 세 가지 기준에 의한 아마추어 사진가의 구별
1 사회적 기능으로 본 구별 (물질적 외형적 개념)
가장 일반적인 구별로 경제적인 측면을 가진다.
전문가 : 기술적으로 전문성이 있고 직업적인 활동 사진가. 상업적 의도를 갖는다.
ex) 상업 스튜디오, 정부 공식 지정 사진가 등
아마추어 : 기술적으로 전문성이 없고 직업으로 행하지 않는 사진가. 상업적 목적을 갖지 않는다. 충동적이고 열정적 욕구에 의해 활동하는 사진가
ex) 사진 클럽 회원
반론 ---- 전문가 : 전문적이고 직업적인 사진가일지라도 오늘날 영역의 확장에 의해 갈수록 상업적 경향 즉 돈에 덜 묶이는 반면 자신의 자아 성취에 목적을 둔다.
아마추어 : 사진 기술의 발달(자동화, 간소화, 성능개선)로 과거 전문 사진가의 비밀스런 기술은 무효화된다. 전문적 지식이 사실상 필요 없게 된다.
2 개인의 창작에 의한 구별 (정신적 개념)
a 자크 크루악(Jack Kerouac)의 구별
전문가 : 현실에서 내적이고 주관적이고 혹은 시적인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사진가, 또 그러한 눈을 가진 사진가 (로보트 프랭크, 나다, 에반스, 케머런 등)
아마추어 : 반대로 현실의 외관만 재현하는 사진가, 현실의 외적 시각만을 가진 사진가.
b 안셀 아담스(Ansel Adams)의 구별
전문가 : 현실적 대상의 "안"에서 오는 사진적 행위에 관계되는 사진가
아마추어 : 현실적 대상의 "밖"에서 오는 사진적 행위에 관계되는 사진가
반론 ---- 전문가 : 전혀 예술과 거리가 먼 전문 사진가(전문 찍사)도 있다.
아마추어 : 질적으로 수준 높은 예술성을 보여 주는 사진 클럽 회원과 역사적으로 유명한 많은 사진가 특히 19세기의 유명 사진가들은 거의 모두 사실상 아마추어 작가들이다. (J-M. Cameron, Lewis Carroll, Les pictorialistses, Jacque-Henri Lartigue 등)

3 작가의 정신적 자세에 의한 구별
위의 두 가지 구별은 논란이 되며 정확한 구별은 사실상 모호하고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롤랑 바르트가 언급한 아마추어 작가의 (존재론적)정의를 가장 타당한 구별이라고 할 수 있다(단 사진만 아니라 예술일반에 관계된다) :
"아마추어는 기술적으로 불완전한 요소나 비 숙달적인 솜씨로 분명히 구별 되지만은 않는다. 그러나 아마추어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남에게 "보여 주지 않는 작가" 혹은 "이해시키려 하지 않는 작가"로 (...)그는 단지 자신의 고유한 "즐거움"을 찾으려는 사람인데 이러한 즐거움은 어떤 강박 관념에서 오지 않는다."
롤랑 바르트, 오브비(obvie)와 옵튜스(obtus),
Editions de Seuil, Paris, 1982, p. 209
여기서 자신 고유의 즐거움을 "레키쇼(Réquichot)"라고 하는데 작가(전문가)는 그것을 보여주면서 관객을 가지는 반면 아마추어는 단지 스스로 만족할 뿐이다.
* 레키쇼란 ? ----- 1 "작가 자신과 대상 사이에서 갑작스럽게 돌출되는 강렬한 생성적(천지 창조적, 시원적, 순수 그 자체) 심령체의 감정이다." - 롤랑 바르트, op. cit.
여기서 "심령체(l'ectoplasme genèse)"는 물질이 찐득 찐득하고 몹시 날카로운 전율(소리의 극단적으로 예리한 것으로 일종의 학대 음란증) 속으로 빨려 들어가서 추상화되는 순간인데 그때 발생하는 감정은 예술적 생산물이 된다.
2 혹은 물질에 대한 과도한 함을 말하는 것으로 "정신적 변형(méta-mental)"을 말한다. 이는 신학에서 말하는 영혼과 신체의 분리와 대립을 부인한다. 즉 영혼과 신체의 일치를 말하는데 그때 의미는 대상으로부터 박탈된다. 레키쇼는 작가가 응시하는 대상(모델)을 변질시키고 의문을 갖게 한다.
결국 롤랑 바르트에 의한 구별은
전문가 : 레키쇼에 의해 생산된 작품을 남에게 보여주고 이해시키려 하는 사람으로 그의 자세는 보다 대중적이고 공개적이다.
아마추어 : 레키쇼에 의해 생산된 작품을 남에게 보여 주지 않고 이해시키려 하지 않는 사람으로 그의 자세는 다소 개인적이고 비공개적이다.
cf) 19세기 사진들은 제목 부재, 비공개, 미발견, 불확실



B 아마추어 사진
참고 : Dir. Pierre Bourdieu, L'art moyen, Editions de Minuit, Paris, 1965
앞의 서술을 고려해 볼 때
모든 아마추어 사진가의 사진을 "아마추어 사진"이라고 하지 않는다.
모든 전문 사진가의 사진을 "예술 사진"이라고 하지 않는다.
여기서 논하는 아마추어 사진은 "사회적 기능"에 의해 구별된 아마추어 사진가의 사진(Pierre Bourdieu)을 말한다. 즉 사진 그 자체의 이미지와는 관계없이 개인적이고 비 상업적인 사진을 말한다.
크게 두 가지 분류의 아마추어 사진
I 사진 클럽의 사진 ----------- 대중적 스타일을 피해 예술적 사진을 위한 의도와 모방
II 대중(일반)아마추어 사진 ----- 가족적 기능(개인적 친목)과 판박이에 관계

I 클럽 사진 : 가족적 기능의 사진 형태를 탈피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진으로 예술적 요소를 추구하고 사진적 실행에 있어 질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사진 즉
* 판박이와 객관적 의미를 배제하고
* 의도적으로 개성적인 면을 추구하는 사진
그러나 새로운 창조적 사진이 아닌 부르조아적 "전통 미술의 모방"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예술사진으로 분류되지 않고 아마추어 사진으로 간주된다.
II 대중 아마추어 사진
(일반적으로 지칭되는 좁은 의미의 아마추어 사진)
정의 : 작품을 할 목적을 갖지 않는 사진으로 일반 대중 사진을 말한다.
목적 : 범 우주적인 사진적 "동기" ------- 다섯 가지 (피에르 부르디으)
1 시간에 대한 보존적 의도 (기념사진)
2 타인과의 교류 목적 (감정 교류, 함께 사진 촬영)
3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고 예술적 기술적 의도를 과시 목적
4 사회적 품위에 대한 자기 만족을 목적 (세계여행, 자기 성공)
5 유희와 놀이의 목적
특징 : 문화적 코드로서 "사회적 규범"을 함축한다.
위의 다섯 가지 사진 실행에서 재현된 "사진은 언제나 코드화(codification) 즉 내용이 분명한 사회적 규범체제 혹은 함축적 가치 체제를 갖는 대중 미학 속에서 나타난다."
다시 말해 어떤 한 사진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시대의 공통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 시대의 공통된 문화 ---------- "에토스(éthos)"
cf) 에토스(éthos) : 한 시대, 한 계층, 한 집단의 공통된 문화적 특징 혹은 대중 문화의 단면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일반 대중 예술은 사회적으로 형성된 이러한 규범 즉 에토스에 관계한다.
결국 아마추어 사진은 개인적인 주관에 의해서가 아닌 에토스를 말하는 "문화적 코드"에 의해 생산되기 때문에 암시적으로 사회적 규범에 복종되어 있고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되어야 한다.

아마추어 사진에 나타나는 사회적 규범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진다.
사회적 지표(sociogramme) --- 시대의 양태
이데오그램(idéogramme) ----- 공통된 규범
1 사회적 지표
가족적이고 기념적인 측면 : 결혼, 생일, 축제, 친목적 모임, 여행, 바캉스, 관광 등의 기념적이고 측면과 가족의 개체로서 갖는 감정의 재확인, 결속, 통합을 위한 기능적 측면을 갖는다 --- 연대순의 앨범을 만든다

사회의 단위를 구성하는 "가족"은 사진의 대상이면서 주제이다. 즉
"사회적 지표 / 사회적 지시 (sociogramme / socio-index)"가 된다.
* 공동체적 기억 오브제로서 사진
개인적 기억들은 --------------- 공동체적 기억으로 전이된다
(가족앨범) 공동체적 기억의 진실 즉 당시 사회의 문화적 단면을 보여준다(sociogramme).

2 이데오그램
아마추어 사진의 가장 특징적인 측면으로 대부분의 경우 절대 평범인 "판박이" 형식을 가진다.
* 사진에서 판박이(stéréotype)란 ?
1) 정의 : "정확하고 객관적 재생의 사진 이미지가 세상의 공통된 시각을 갖도록 골조가 짜여지고 사회적으로 선택된 사진 이미지."
그때 사진 이미지가 함축하는 메시지(connotation)가 객관적으로 모두에게 읽혀져야 한다. 즉 구조적으로 사진가, 모델 그리고 사진을 보는 사람 모두가 동일한 사회적 규범 체제(의미와 코드) 속에서 이루어진 형태를 판박이 라고 정의한다 -------- cf) 판박이 비평은 ?
모든 예술적 특징들(형태, 구성, 표현 등)을 무효화시킨다 --- 통속
사회적으로 평가되고 인정된 규범을 고착화시키고 정당화시킨다.
이러한 규범의 예 --- 정면성, 고정된 시선, 전신 포즈, 굳은 자세 등
2) 필요와 동기 : 판박이는 근본적으로 (사진기의 자동화 이전) 사진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오랫동안 어떤 기술적 규범에 의해 형성된 사진 스타일 (기술적 관점)
그러나 판박이의 형성은 사실상 다른 두 가지 이유에서 온다.
사회적 기능 ---- 주제의 제한된(객관적) 선별
그림과의 관계 -- 전통 미술의 모방
* 사회적 기능
아마추어 사진가의 사진적 행위에서 주제는 사회적으로 인정된 의미를 보장받기 위해 언제나 객관적으로 결정된다. 그래서 찍는 대상이나 장소는 사회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그림이나 데생은 숙련을 요구하지만 사진은 전혀 연습이 필요 없다. 그러나 그 대신 사진은 미적으로 윤리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부여받는 것이 필요한데 유일한 방법은 "주제의 선별"이다. 그래서 초심자는 언제나 분명한 객관적 의도를 따르고 사회적 규범에 복종한다.
다시 말해 "찍혀 질 수 없는 주제"와 "찍혀 질 수 있는 주제"는 암암리에 규정되어 있다. 그래서 주제는 자동으로 선별된다. 즉
찍혀질 수 없는 대상 : 일상 생활, 평범하고 진부한 대상
찍혀질 수 있는 대상 : 특별한 장소, 환경, 분위기 등
ex) 대표적으로 바캉스 여행 사진의 경우인데 모델은 반드시 기념물과 같은 상징적 대상을 갖는 배경 속에서 규격화 된 포즈를 취한다.
이때 사진은 이데오그램(idéogramme)이 된다.
장소와 모델 ------ 확인적 서술에 불과하다. 그래서 배경이 우선이고 거기에 모델을 끼운다.
사진의 가치------ 장소의 주관적 인상은 무시되고 객관적 인상만 가치를 가진다.
* 그림과의 관계
판박이는 사실상 "전통 미술의 모방" 정확히 말해 "사실주의의 모방"이다. 역사적으로 19세기 초상사진의 모델은 전통미술의 초상화이다.
전통 회화(초상화)의 규범은 사진의 규범으로 이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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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시대의 이데올로기 조상 : 가문의 상징과 미디어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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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상화(귀족의 상징) : 아카데미적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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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상사진(부르조아 계층) : 권위, 계급, 환상 즉 마스크의 필 | 요성 ---- 전통 초상화의 모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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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 초상 / 인물사진 :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초상규범을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객관화, 비개성화하여 "사진적 마스크"를 고착화한 것이 판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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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적 규범 --- 1 사진이 흐려서는 안 된다(객관적 사실주의).
2 주제는 상징적 체제 속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악세사리, 옷, 장식, 상징적 배경 등).
cf) 디스데리의 사진 미학(대중화)
3 권위, 계급, 귀족성, 근엄, 위엄 등의 귀족적 표현(부동 자세, 정면성 등)을 원칙으로 함.
4 그림의 미적 표현(틀, 구성, 배치, 대칭, 안정 등)을 모델로 해야 한다.
* 포즈 : 상징적 체제 속에서 고착된 사진 형태로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적합한 방법과 태도 를 위해 규범화 된 연극적 태도"로 간주된다. 그래서
"함축적 규범 속에서 아마 사진사는 단지 그의 모델이 취해야하고 취할 수 있는 포즈만을 찍는다."
인공 포즈의 의미 : 권위, 근엄, 귀족성을 암시한다.
즉 포즈를 잡는 것은 --- 스스로 존엄을 찾고 동시에 남에게 존경을 요구하는 것.
심리적 : 현실을 감추고 마스크를 보여 주는 행위로 일종의 현실 도피 심리 ----ex) 김치 !
화합의 상징 : 그룹사진에서 언제나 서로 좁혀진 중앙 집중, 렌즈를 향한 시선의 집중은 팀의 결속을 상징한다.
* 정면성 : 전통적으로 사회적 명예와 존경 특히 지배와 군림을 함축한다. 그럴 경우 모델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시선을 정면으로 하고, 얼굴은 무표정으로 오른쪽으로 약 5°-7°정도 틀고, 높은 이마를 강조하면서 근엄한 태도로 자신을 위장한다. 이는 결국 사회적 마스크를 위한 사진적 행위이고 자신을 숨기면서(언제나 타자를 의식)타인에게 존경을 요구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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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에서 표현적 도구로서 아마추어 사진의 선택 이유
1 익명의 아마추어 사진은 문화적 코드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 공동체적 의식(사전적 개념)
2 사진의 내용은 언제나 시대의 사회적 한 단면 즉 에토스 혹은 사회적 지표를 가지기 때문이다 : 개체의 기억으로부터 의도적으로 집단적 기억을 유발시킬 의도 3 판박이 형태의 절대적 평범성은 전통적 회화의 특수성(모더니즘)에 의문을 던진다.

덧글

  • skatkdwls11 2005/04/01 11:35 # 답글

    안녕 하세요 독도에 대해 알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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